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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조선시대 대표 교육기관과 교육 문제점

by 운세토커 2023. 5. 4.

조선시대는 교육이 유교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유교는 국가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그 결과 이에 따른 교육 체계도 만들어졌습니다. 조선시대 유교 중심 교육에 대한 내용과 이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시대 교육의 중심 유학

  • 조선시대 교육은 주로 유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육기관은 관학과 사학으로 나뉘었습니다.
  • 관학은 중앙에서 설치하고 운영한 공식적인 교육기관으로, 고부(考傅)와 백과제도(百科提要)를 중심으로 유학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중앙권력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조선시대 정치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 사학은 사림이나 민간이 설치하고 운영한 비공식적인 교육기관으로, 국가에서 인정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학에서도 유교교육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초등교육에서는 이러한 사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조선시대 유학 교육 모습
조선시대 유학 교육 모습

 

조선시대 대표적인 교육기관

  •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는 서당, 향교, 4부 학당, 서원, 성균관 등이 있습니다.
  • 서당은 초등학교~중학교에 해당하는 사립 교육기관으로, 어린이들이 예의범절과 붓글씨 쓰는 법, 천자문, 사자소학 등을 배웠습니다. 향교는 지방에 있는 중등 교육기관으로, 관학에 속했습니다.
  • 향교에서는 소학과 사서오경을 공부하였으며, 성균관 입학 자격이나 과거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4부 학당은 한양에 있는 중등 교육기관으로, 관학에 속했습니다. 4부 학당에서도 향교와 마찬가지로 소학과 사서오경을 공부하였으며, 성균관 입학 자격이나 과거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서원은 지방에 있는 중등 교육기관으로, 사학에 속했습니다. 서원에서는 유교의 성현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학문을 연구하고 가르쳤습니다. 성균관은 한양에 있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관학에 속했습니다.
  • 성균관에서는 유교의 성현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생원과 진사로 구성된 유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성균관 유생들은 수업료 무료와 기숙사 입주 등의 혜택을 받았으며, 관리가 되기 위한 대과 응시 자격도 얻었습니다.
    조선시대 교육의 최종 목표는 과거(科擧)였습니다. 과거는 조선시대의 국가 공무원 시험으로, 소과와 대과로 구성되었습니다. 소과는 성균관 유생이나 한양 및 지방의 양반들이 응시할 수 있었으며, 대과는 소과를 합격한 자들이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대과는 초시, 복시, 전시로 나뉘었으며, 전시는 왕이 직접 문제를 출제하였습니다.

 

조선시대 교육의 문제점

  • 조선시대 교육은 과거를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첫째, 과거 중심의 교육은 과거에 대한 희미한 기억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과거는 관리가 되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교육도 과거의 준비에 치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유학 외의 학문이나 실용적인 지식은 소홀해졌고, 사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보수적인 인재들이 양성되었습니다.
  • 둘째, 교육은 거의 대부분 과거의 응시자격을 가진 양반의 자제들에게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신분의 사람들은 교육을 받기 어려웠고, 이로 인해 계층 간의 격차가 심화되었습니다.
  • 셋째, 성리학은 조선시대의 통치 및 교육 이념이었습니다. 그러나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전한 사상이었고,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또한 성리학은 다른 사상과 경쟁하거나 비판받지 않고 독단적으로 전파되었기 때문에 교조주의적이고 비현실적인 학문으로 변질되었습니다.
  • 모든 이들이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가지고,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현대적이고 발전적인 교육 방식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